[열린소통포럼 사무국] 제 1차 열린소통포럼 > 강원사경센터 공지 | 강원특별자치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외부기관공지 | [열린소통포럼 사무국] 제 1차 열린소통포럼

페이지 정보

작성자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 작성일22-05-25 11:03 조회1,911회 댓글0건 접수현황 :    접수기간 : 2022.05.25 ~

요약글

요약글 :

본문

???? 초대장 ] 열린소통포럼에 초대합니다
5509_1652862338.jpg
To. 강원도사회적경제지원센터님
안녕하세요? 열린소통포럼 사무국을 운영하는 사회적협동조합 빠띠입니다.
 
열린소통포럼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국민 참여 정책 공론장으로, 국민들이 생활 속에서 발견한 문제를 중심으로 포럼 의제를 선정하고,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국민, 정부와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토론하고 정책을 제안하는 자리입니다.

5월에 열리는 2022 제1차 열린소통포럼의 주제는 “국민이 모으는 지혜, 살아나는 소상공인”입니다. 이번 포럼에서는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 정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넘어 소상공인 활성화 방안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더불어 2부에서 진행될 소그룹 토론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나누어 진행해 소상공인 당사자의 목소리뿐만 아니라 국민의 다양한 시각과 의견을 모을 예정입니다. 소그룹 토론에서 제안된 다양한 의견과 토론 내용을 의견서 형태로 정리하여 각 정부부처에 전달하고, 부처는 정책 반영을 검토합니다.
 
2022년 5월 25일에 진행되는 열린소통포럼에 대한 일정과 정보를 아래와 같이 안내해 드립니다. 참석하셔서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더불어 관계자분들이 관심 갖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함께 홍보해주시는 것도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열린소통포럼 사무국 드림 
 
 
"국민이 모으는 지혜, 살아나는 소상공인"
 
???? 전문가포럼
  • 일시: 2022년 5월 20일(금) 15:00~16:30   
  • 프로그램  (유튜브 열린소통포럼)
    1부. 전문가의 발제를 듣고 주제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아요.
     - <국민의 지혜로 만드는 살아나는 소상공인 정책 > 정은애 연구위원, 중소기업연구원
     - <한국경제에서의 소상공인 역할과 포스트 코로나의 소상공인 활성화 방안> 이정희 교수, 중앙대학교

    2부. 유튜브 댓글로 질의응답과 토론을 이어가요.
 
???? 열린소통포럼
  • 일시: 2022년 5월 25일(수) 15:00~17:30   
  • 프로그램
    1부. 공개포럼(유튜브 열린소통포럼)
    2부. 소그룹 토론
    • 오프라인 소그룹 토론 : 소상공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온라인 소그룹 토론 : 다양한 시각의 국민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열린소통포럼을 주위에 알려주세요!
 
공식 SNS 혹은 카카오톡과 같은 내부 연락망에 손쉽게 공유하실 수 있도록 문구를 전달드립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시거나, 링크(https://stib.ee/NuK5)에 접속하시면 복사하여 전달할 수 있는 문구가 나옵니다???? 많은 분들이 소상공인 활성화를 위한 1차 열린소통포럼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문구를 주위에 공유해주세요!
 
????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복사하여 전달할 수 있는 문구가 나옵니다! ????
5509_1652863251.png
????위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복사하여 전달할 수 있는 문구가 나옵니다! ????
???? 2021년, 국민・전문가・정부가 함께 만든 정책을 소개합니다
2021 열린소통포럼은 5,848명의 국민과 함께 9가지 주제로 55건의 정책 제안을 남겼습니다. 제안 중 50건이 정책에 실제로 반영되었는데요. 몇 가지 내용을 함께 살펴볼까요?
  1. ????제안 : 2021년 4월에 진행된 제2차 열린소통포럼 '플라스틱 제로를 향한 첫걸음'에서는, 유리병만이 대상인 빈용기 보증금제에 대해 단계적으로 품목을 확대하고, 빈용기 수거 거점을 늘리자는 정책 제안이 있었어요.
    ????반영 : 작년 6월, 자원순환보증금 제도를 전담해 운영하는 '자원순환보증금 관리센터'가 생겼어요. 올해 6월부터는 카페의 플라스틱과 종이컵을 대상으로 일회용 종이컵 보증금 제도가 시행됩니다.
  2. ????제안 : 2021년 6월에 진행된 제4차 열린소통포럼 '일상이 여행이 되다! 걷기 좋은 대한민국 만들기'에서는, 지역의 운영 중인 걷기 좋은 길을 홍보해 활성화하자는 정책제안이 있었어요.
    ????반영 : 걷기여행길 정보 제공 서비스(두루누비)를 이용해 전국 '걷기여행길' 등 다양한 걷기 여행을 위한 정보를 제공했어요. 또, 코로나 우울 극복을 위한 걷기여행 캠페인, 남파랑길 원정대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걷기 여행을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3. ????제안 : 2021 9월에 진행된 제7차 열린소통포럼 '모든 세대가 함께 준비하는 행복한 노후생활'에서는, 기존의 노후준비 진단지표를 개인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세분화하자는 정책 제안이 있었어요.
    ????반영 : 국가 공인 노후준비 진단지표를 개편해 이전보다 더 정확하게 진단해 개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또, 진단지를 알기 쉽게 결과를 시각화하고, 용어도 더 간결하게 바꿨답니다. 앞으로도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맞게 진단지표를 세분화하고, 심층 진단지표를 계속해 연구할 예정이라고 해요.
더 많은 정책제안-반영 내용이 궁금하다면 열린소통포럼 홈페이지의 정책반영 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1년 열린소통포럼에 함께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2 열린소통포럼에도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